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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파티시에 양성 과정


 

기초제과실습(Pastry Practice)


일반적으로 제과에는 케이크류, 과자류, 초콜릿류, 디저트류가 포함된다. 이러한 제품 등을 제조하기 위한 기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과정으로 제과 기능사 자격증 취득과 응용 제품 실습으로 인하여 현장 적응력을높이고, 제과제빵분야의 취업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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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데코레이션(Cake Decoration Practice)


케이크 전문점, 디저트 전문점 등 현대 트렌드는 여러 가지 제과 재료를 이용한미적인 데코레이션 테크닉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심도 깊고 수준 높은 케이크 장식을 익힐 수 있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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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실습(Dessert Manufacturing Practice)


제과 실습 과목의 심화 과정으로 제과 및 페이스트리의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디저트를 제조하며, 부가가치 높은 제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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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콜라티에 & 슈가크래프트 아트(Chocolatier & Sugar Craft Art)


카카오콩의 특성, 초콜릿의 역사와 종류, 빈투바 과정, 3가지템퍼링 기법, 초콜릿 몰드 사용법과 응용법을 익혀 초콜릿 디저트 제조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설탕을 이용한 공예 작품 제작 기술을 습득하여 공예 전문가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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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디저트실습(Korean Dessert Practice)


서양의 디저트와 겨룰만한 한국의 전통 병과들에 대한 우수성을 알아 대중적인 상품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 기능인으로써 폭넓은 전통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서 나아가 제과제빵분야와의 연결을 시도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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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제 양성 과정


 

기초제빵실습(Bakery Practice 1)


제빵의 기본원리, 제빵 재료의 기능, 빵의 종류와 제법, 반죽의 혼합, 반죽의 발효, 빵 굽기, 빵의 품질 평가 및 저장 및 제법 등 제빵실습에 관한 전반적인지식과 실습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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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제빵실습(Bakery Practice 2)


기초 제빵실습 기능을 바탕으로 제빵 생산 현장에서 제조되고 있는 고급 제빵을 중심으로 실습하여 현장실무에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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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빵실습(Special Baking Practice)


기초 제빵 지식을 바탕으로 더 테크니컬하고 난이도 높은 빵들을 만드는 기술을 배운다. 다양한 발효종을 사용한 유럽빵, 유지를 싸서 접고 밀어 펴서 만드는 빵, 꼬아서 만드는 빵, 다채로운 모양의 프랑스빵 등을 능숙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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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브런치실습(Cafe Brunch Practice)


카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실습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고더 나아가 새로운 브런치 메뉴를 개발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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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스타(식음료전문가) 양성 과정


 

로스팅및커피추출실습(Practice of Coffee Extraction & Roasting)


로스팅 방식에 따른 생두의 변화 과정을 통한 기본 로스팅 및 다양한 핸드드립 기구와 기타 유사기구를 이용하여 원두커피를 추출하는방법을 실습하며, 식음료 관련 현장에서의 대량 배전을 위한 배전 조건 최적화 및 배전기구의 능숙한 활용을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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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프레소추출및라떼아트(Espresso Extaraction & Latte Art)


에스프레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추출 변수를 경험하고 실습함으로서 에스프레소 셋팅에서부터 추출, 테이스팅을 숙련화하며, 벨벳거품 제조, 하트,로제타, 에칭 등의 라떼아트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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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음료실습(Cafe Beverage Practice)


카페에서 판매되는 음료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믹스음료 개발을 통해 창의적인 음료 메뉴개발을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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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형 외식전문가 양성 과정


 

카페푸드스타일링(Cafe Food Styling Practice)


다양한 외식 상품에 따른외식식공간연출 실무를 통해 메뉴상품에 따른 연출과 기획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기 위한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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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실무이론(Principlesof Baking)


제과와 제빵을 이론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제과제빵 기법, 제과제빵 식재료, 베이커리 위생 등의 다양한 이론 지식을 습득하여 제과제빵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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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음식문화의이해(Cultural History of Food)


식생활과 식문화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자, 세계 식문화를 지역적으로 분류하여 이해하고 이들 생활을 자연 과학적 측면, 문화 인류학적 측면에서 강의한다. 세계 식생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각 나라 식생활 문화의 특징을 비교 연구하고, 세계의 공통된식품 및 요리에 대한 기원 및 전파경로,특징 등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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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과건강(Food& Health)


식품의 본질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식품의 구성성분, 영양성분, 건강기능성식품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식생활과 깊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 및 질병에 대한 광범위한 기초 지식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매일 섭취하는 식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와 신체와의 상호작용 및 건강 유지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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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위생학(Food Hygiene Management)


개인위생, 주방위생, 식품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식품위생에 관련된 질병, 식중독의 종류와 특성, 세균성화학성 식중독의 발생 원인과 미생물과 식품에 대한 지식 및 식품첨가물의 종류에 따른 기능 및 부작용에 대한 지식, 식품위해요소 관리기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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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실무용어(Practical Cooking English) 


조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식재료와 기구 등의 전문용어를 습득하여 실무현장에서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영어 등의 글로벌 용어를 익혀 글로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서비스실무영어(Foodservie English)


외식산업의 발달과 변화에 대응하여 영어 구사 능력과 외식업의 종사자들이 국제적으로 외국인을 상대하는 직무에 대한실무능력을 겸비하고, 호텔 및 식음료 업장에서 직원들이 고객의 접점에서 실제로 겪게될 상황들에 대한 직무 수행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1),(2)(Field Training)


전문 베이커리인 및 식음료 매니저로 일하게 될 베이커리, 카페, 호텔, 외식업체 등 현장에서 직접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상황과 대처 방법을 습득하게 함으로서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취창업멘토링(1),(2),(3),(4)(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에 초점을 맞추어 필요한 진로 관련 검사와 정보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상담과교육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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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형 외식전문가 양성 과정 


 

외식산업론(Foodservice Industry Management)


외식산업의 정의와 분류, 발전배경 및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힌 후, 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향후 외식트렌드를 예측하고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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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레스토랑창업실무(Cafe & Restaurant Practice)


제과제빵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베이커리 산업의 발전 과정 및 다양한 베이커리 경영형태를 이해하고, 최신 트렌드 및 베이커리 경영 실전 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하며, 창업의 준비에서 성공경영 방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 즉, 원/부재료의 구입과보관, 고객 응대 방법, 작업지시서, 점포관리 점검표, 공장관리 점검표 등 창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정보를 학습하여 현장 전문가로서의역할 및 실전 창업까지 가능하도록 한다.

 

 

외식창업세미나(Food Business Start-up Practice)


외식창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와 이론을 바탕으로 사업계획 및 창업의 의미와 명분을체계적으로 수립할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외식창업과 마케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외 외식창업의 현황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업계획서의 틀을 알고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마케팅(Foodservice Marketing)


성공적인 외식업체 운영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학습한다. 외식기업의 경영환경분석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략적인 외식마케팅 방안을 수립하고 실제 적용을 논의해본다.

 

 

메뉴관리(Menu Management)


메뉴의 관리 방법과 개발 방법, 마케팅 방법 등을 학습하여 실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메뉴를 완성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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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캡스톤디자인(Convergence Capstone Design)


웰니스 라이프를 영위하기 위하여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과제)의 기획, 설계 및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면서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결과물 도출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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